후기-동급 최강으로 인정! 네이버 파파고 번역기 사용

 

업무상 번역 업무가 많아 그동안 구글 번역기를 사용해 온 특별한 이유가 없어 구글에서 주로 검색하고 유튜브를 보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렇게 된 것 같다. 그런데, 최근 네이버의 「파파고 번역기」의 존재를 알게 되어 직접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보았다. 그 날 구글 번역기는 안녕!!(이유는 이 글의 마지막에 나온다^^) 아주 잘 만들어진 파파고 번역기의 설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본다(Android 기준).

‘플레이스토어’에서 ‘파파고’로 검색하면 자동 완성돼 최상단에 위치한다. 터치 후에 설치한다.

먼저사용할목적으로설치하는것이니무엇을허용하느냐,동의하느냐를물으면무조건허용을하고동의를누른다. 파파고에서 마이 디바이스 위치로 접근하도록 ‘앱 사용 중에만 허용’하고 번역 품질 개선에도 ‘동의’를 누른다.

텍스트는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 하나의 간단한 문장을 입력해도 의외로 번역이 쉽게 되지 않는 말이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한글 입력 시 자동으로 영어로 번역된 결과가 나타난다. “Thank you for your effort today.”

이번에는 같은 말을 음성으로 번역해 본다. 당연히 파파고로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오른쪽 그림 아래 마이크에 대고 얘기하면 된다. 그러면 위쪽에는 한글, 아래쪽에는 영어 텍스트가 있고 스피커 그림을 터치하면 각각의 언어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텍스트와 음성으로 번역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던 기능이지만 사진에 있는 텍스트도 번역이 가능하다. 먼저 파파고로 사진을 촬영해 동영상을 녹화하도록 ‘허락’한 뒤, 맨 하단의 ‘이미지’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가 작동하고, 번역하고 싶은 사진을 향해 역시 아래의 카메라처럼 ‘이미지’ 버튼을 터치한다.

필자의 컴퓨터 메모장에 적혀 있는 텍스트를 자동 스캔하여 영어 문장으로 오른쪽과 같은 변환된다. 이런 기능 처음 본다. 사진 번역기능이라니, 완전 신기해!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 다른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궁금하니 왼쪽 상단에 석 석 석 석 석자를 터치해 본다. 번역기록에서 설정까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하고 실용적인 글로벌 회화를 살펴본다.

기본 표현에서 공항, 식당, 쇼핑 등 다양한 메뉴가 보이고 기본 표현을 살펴보면 상당히 다양하고 적지 않은 데이터가 입력돼 있다. 특히, 스피킹이 약한 쪽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감사 표현 중 하나를 클릭해 보면 영어 번역 문장이 나오고 오른쪽 화살표를 치면 오른쪽 사진처럼 위 한글 아래 영어 문장을 확인할 수 있다. 똑같이 스피커를 누르면 각자의 언어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외국인과 대화할 때 음성지원 기능을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만들어서인지 한국인의 취향과 욕구를 잘 반영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구글 번역기와 결별한 이유는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같은 글인데 네이버 파파고 번역기랑 어떻게 다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