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에 대해 알아봐 주세요. 무서운 당뇨

 

행복한 주말 보내고 계신가요? 토요일도 건강한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방문한 뉴먼 건강 토크 시간입니다 이번에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는 당뇨에 대해 한 번 알아 보려고 합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은 무서운 질환

살아서 당뇨병이 생기면 평생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들으신 것 같아요. 당뇨병은 한번 생기면 완치가 안된다고 하던데요. 그만큼 관리도 힘들고, 혈당을 안정시켜 두는 것이 힘든 질환인 것입니다. 혈당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면 다양한 당뇨 합병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당뇨병보다 더 무서운게 바로 당뇨합병증이죠. 어떤 당뇨병의 합병증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당뇨병이란?!

우선 당뇨병에 대해 좀 더 정확히 설명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췌 인슐린 분비 장애와 인슐린 기능의 결함으로 인해 혈액 중에 당이 많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때,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을 경우 고혈당이 되는 것입니다만. 당뇨병은 인슐린이 전혀 생산되지 않아 발생하는 제1형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기능이 떨어져 포도당을 제대로 연소하지 못하는 제2형으로 나뉩니다.

평소 비만, 고열량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의 문제로 인해 당뇨병이 발생한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당뇨병 합병증의 종류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당뇨병 합병증-저혈당

당뇨병의 합병증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저혈당인데요. 저혈당은 약물을 여행하는 시간이나 식사하는 시간이 불규칙할 때 혈당치가 너무 낮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식은땀이나 빨리 맥박이 뛰거나 손발이 떨리고 두통이나 온몸이 무기력해지면서 호흡곤란, 인지장애가 일어나며 정말 심한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다고 해요.

당뇨병 합병증-심장뇌혈관 질환

당뇨병 합병증 중 사망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이 심장뇌혈관 질환입니다.” 병명처럼 심장이나 뇌에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심근 경색, 협심증, 뇌출혈, 뇌경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손상된 부위에 따라 발생하지만 심장마비, 대개 한쪽 팔과 다리에 마비 증상이 나타나거나 감각이 없어 발음이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은 평소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을 잘 관리하여 금연, 금주 등을 실천하여 짜지 말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합병증-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은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아 망막에 장애가 생겨 시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점차 시력이 저하되어 야맹증, 빛의 확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실명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당뇨병 합병증 – 당뇨병성 족부병증

당뇨발이라고도 불리는 당뇨병 족부병증은 당뇨 환자가 다리에 생기는 모든 문제를 말하는데요. 혈관합병증이나 신경합병증과 함께 족부에 상처가 생기기 쉽고 상처가 나면 쉽게 낫지 않는대요. 그것이 나중에 다리를 절단하는 것이 되므로, 다리와 다리에 작은 상처가 생기면 즉시 치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뇨병 합병증-당뇨성 신부전

당뇨병으로 인해 신장혈관이 손상되고 혈액에서 각종 노폐물을 걸러내 흡수하는 사구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소변으로 단백뇨가 나오는 거예요. 단백질이 소변에 새어 나올 경우 소변에 거품이 보일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물과 염분의 정체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주위가 매우 붓는 증상이 있으며, 혈압이 상승하여 고혈압이 있는 분은 더욱 심한 고혈압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식욕 부진, 허약감, 피로감,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의 종류에 대해 살펴 본 건데요. 당뇨병을 관리하는 기본적인 것은 올바른 생활 습관입니다.좋은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등으로 건강을 유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