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녹화는 무엇으로 할래요? Movavi 화면 캡처 프로그램 실제로 써보면…

 안녕하세요 아이티카노 택몬입니다

유튜브에 동영상 올리기 로드하시거나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올리실 때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움짤(짤)로 만들거나 PC용 프로그램 사용법을 강의할 때 등 생각보다 이 기능을 많이 써요. 그동안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했는데, 최근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을 발견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Movavi Screen Recoder 화면 캡처 프로그램 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우측 중앙에 위 사진처럼 제어판이 보입니다. 카메라 버튼을 눌러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 버튼으로 화면 녹화하거나 설정 메뉴에 들어가거나 공간 활용을 위해서 작게 또는 최소화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최소화시킨상태에서도미리지정된단축키로사진이나영상을찍는데전혀불편하지않습니다. 만약 오른발의 중앙 위치가 사용에 불편하다면 끌어 위치를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찍는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F8키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키를 누르거나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캡처하고 싶은 창을 선택하거나 원하는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범위를 지정하고 나서 바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화살표나 상자를 삽입하거나 하이라이터로 필요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클립보드에 저장하거나 파일에 저장하거나 원하는 방식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나 밑줄, 하이라이터, 프레임 등의 색상은 위와 같이 지정 가능하며, 안타깝게도 텍스트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Movavi Screen Recoder라는 이름만 있는데 사진 화면 캡처 기능보다는 영상에 조금 신경을 쓴 느낌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영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도 비디오 버튼을 클릭하면, 촬영하고 싶은 범위를 먼저 선택하고, 촬영하기 전에 촬영하는 요소를 선택합니다. 상단에 있는 4개의 메뉴는 순서대로 웹캠과 마이크, 스피커와 녹음 및 취소 버튼이고 우측에 있는 버튼은 키 입력, 마우스 하이라이트, 마우스 커서 기능입니다. 자세한 설정은 설정 탭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Movavi화면 캡쳐 프로그램에서는, PC 화면을 녹화하면서, 동시에 희망하는 구역에 Web 카메라의 촬영 결과도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보통 스트리머들이 우측 상단에 웹캠을 올려놓고 방송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의 사이즈는 최대 30%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마이크와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를 넣을 수도 있고 동시에 마우스의 움직임에 효과를 넣거나 키보드의 단축키를 화면 중앙 하단에 표기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상기의 영상을 보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캡, 마이크, 시스템 사운드, 단축키 표시, 마우스 표시, 포인터 강조 및 클릭 효과를 모두 적용한 영상입니다.

이렇게 녹화가 끝나면 편집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자막을 넣거나 트랜지션을 넣거나 하는 편집까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내 영상속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간단한 기능을 서포트합니다. 다른 기능보다 별도의 편집 프로그램 없이 잘라서 편집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편집이 끝나면 원하는 확장자와 해상도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MP3를 설정하여 소리만 출력할 수 있고, 움짤로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거나, MP4로 H.264 포맷의 영상으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MP4로 출력하거나, 움짤을 만들 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영상은 제가 가지고 있는 소품을 만지고 있는 영상을 움짤로 변환한 장면입니다. GIF로 출력할 때, 30프레임으로 해 부드럽게 재생되는 것을 알 수 있어, 재생시간이나 화질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JPG나 움짤 사진을 넣을 때 최대 20MB의 용량 제한이 있지만, 사실 그에 맞게 움짤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Movavi 화면 캡처 프로그램인 Screen Recoder에서는 미리 파일 크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용량을 확인해서 GIF 파일의 길이나 해상도를 조정하면 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움짤을 만들 때 이렇게 편리한 툴은 아직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단,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유감스럽게도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컴퓨터 화면 녹화를 하면서 동시에 웹캠과 마이크를 이용한 소리를 녹음하고 마우스 커서를 강조하며 간단한 편집까지 원하신다면 이만한 제품은 찾기 힘들 것 같습니다. 보통이기능을수행하기위해서는2~3개의프로그램을교대로활용해야되는데,Movavi화면의캡처프로그램은이런점에서뛰어난부분들이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더 궁금한 내용이나 가격, 상세 정보를 확인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