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대출사기 보이스피싱 현금인출 변호사상담 ­

>

거래실적을 늘리는 작업을 통해 대출을 해준다는 광고에 속아 뜬금없이 보이스피싱 사기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로 대출을 빙자해 대출을 받고자하는 희망자로 하여금 보이스피싱 사기의 현금인출책 역할을 하도록 만드는 경우입니다.

>

이런 경우 그 대부업체를 가장한 보이스피싱조직에서 시키는대로 하다보면 바로 전화사기 보이스피싱범죄의 현금인출책 역할을 하게 되고, 본인이 은행창구에서 인출해 준 돈은 알고 보면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피해자들이 입금한 범죄피해금인데요.예상 가능한 상황이지만, 이런 경우 본인은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결국 자신의 계좌를 이용해 보이스피싱을 당한 피해자들의 돈을 넘겨받아 인출해 준 역할을 한 ‘보이스피싱 인출책’ 일을 하게 된것으로 앞으로 수사기관에서의 소환조사는 물론 형사재판에도 회부되어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대출업체를 가장한 보이스피싱 조직에 속아 은행창구에서 돈을 인출해 준 사람들은 뜻하지 않게 갑작스레 보이스피싱 인출책 혐의를 받게 되었다는 점에서 어떤 면에서는 억울한 심정이 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경찰조사를 받게 될 때, 본인도 (보이스피싱 조직에) 이용당한 피해자인데 왜 내가 피의자로 법 위반 혐의를 받아야 하는지 따지게 되면 경찰수사관으로부터 큰 질책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법리적으로는 본인은 보이스피싱 사기범행인 줄 알면서도 또는 적어도 어떤 불법적인 일인 줄 알면서 돈을 뽑아주었기에, 사기죄의 실행을 도와준 사기방조죄 혐의를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

대부업체를 가장한 보이스피싱 조직에서는 탈법적인 방법 또는 편법적인 방법이기는 한데 거래실적을 부풀리는 방식을 통해 대출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는 광고를 하게 되는데요. 뒤늦게 깨닫게 되는 사실일 수 있지만, 거래실적을 부풀리는 그런 방식의 대출은 존재하지도 않을 뿐더러 설사 그런 편법적인 방식의 대출이 있다고 해도 그런 방법은 은행을 속이는 불법적인 사기범행에 해당합니다.

>

또한, 본인은 은행에서 돈을 인출할 때 십중팔구 대부업체를 가장한 보이스피싱 조직에서 보내온 메모대로 돈의 사용처에 대해 ‘임차보증금’ 또는 ‘물품대금’이라는 식으로 거짓말을 했을 것이 분명하며, 창구에서 작성하는 보이스피싱 문진표에도 전부 ‘아니오’라는  식으로 거짓 기재를 했을 것이기에 역시 범행을 목적으로 은행을 속인 경우에 해당하게 됩니다(당연한 사실이지만, 은행 창구에서 돈을 인출할 때 작성하는 보이스피싱 문진표에다가 하나의 대답이라도 ‘예’라고 기재하는 경우라면 은행원의 신고로 현금인출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

결국 이런 사실관계로 보더라도 본인은 은행을 속이는 일에 협력 또는 동조하는 ‘사기방조죄’를 범한 것이 됩니다.상식적으로 생각해보더라도 어떤 대부업체라고 하더라도 작업대출이라는 방식으로 은행을 속이는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기에, 본인은 적어도 (보이스피싱인지 여부는 둘째 치고라도) 어떤 불법적인 일에 가담한 혐의는 인정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

뜻하지 않게 전화사기범죄의 인출책 역할을 하게 된 경우라면 당황할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보이스피싱 사기범행에 관여한 경우라면 결국 간단히 대응하면 되는 상황은 절대 아니며, 그 즉시 보이스피싱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인출책 사건 혐의를 받게 되면 본인의 모든 금융계좌거 사기계좌로 온라인거래가 중지됨은 물론, 사건 해결(경찰조사, 검찰조사, 형사재판 등)까지는 약 3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물론, 이 기간 동안 수사기관의 소환조사를 받아야 함은 물론, 은행이나 금감원, 검찰청 등으로부터 여러 차례 등기우편도 날라오게 되므로, 그런 상황마다 어디에 자문을 구할 곳도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뜻하지 않은 보이스피싱 인출책 혐의대응은 로펌 이스트 조영채 변호사와 상의하세요. 조영채 변호사는 대한변호사협회 공인 형사법전문변호사로서 현재 로펌이스트 보이스피싱 전담팀을 이끌고 있습니다.상세한 사건 상담을 통해 혐의대응 및 피해구제를 위해 치밀한 조력을 드리겠습니다.(대표변호사 직접상담: 070-4065-4365, 010-3241-4365).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