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등 셀프교환방법 욕실 천장 LED다운라이트

 세상에! 등이 나와있구나ㅠㅠ

오랜만에 글을 쓰는 투니엄마입니다 어젯밤에 토니를 목욕시키려다 갑자기 등이 깨지는 사건이 일어났어요.

그것도 일반 전등이 아니라 화장실 이런 거요.홀로코롬돔에 장착되어 있는 매립등인데, 평소에는 둘 다 점등했지만 며칠 전부터 한쪽 전등이 한 템포씩 늦게 켜졌습니다.

전조증상이 있고 나서…

그래도 쓰기에는 지장이 없었고 LED등인데 이제 나올까? 하는 마음으로 방심하고 있었는데 하필 어제 그것도 새벽에… 등이 끊겨버렸어요등 하나는 살아서 쓰는데 지장은 없지만 좀 어두운 게 계속 거슬렸어요.

욕실 매립장 등 아주 간단하네요~

욕실 같은 건 처음 바꿔봐서 좀 걱정이 됐어요 보통의 전등과는 외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천장의 돔 부분을 들어올리지 않으면 안되는걸까? 도대체 살을 어떻게 빼야 될지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카메라초점 안맞음 주의!! ^^)

하지만 방법은 아주 쉬웠어요.요로코론 전등 테두리만 살며시 잡고 아래로 당기듯이 꺼내서 교체하면 되겠네요안쪽에는 스프링의 철 모양이 고정되어 있어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하단의 매립 등의 형태를 참조해 주시면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단 이 등의 정확한 명칭은 LED 다운 라이트 *라고 합니다.정확한 규격을 몰라서 기존 전등의 제품표시 부분을 찍고 철물점으로 향했습니다.

기존 LED등 사이즈

묻지 않고 딱 맞는 사이즈를 찾아주셨어요저희 집에서 쓰시던 등은 6인치 사이즈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사이즈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찍어봤습니다
구입가 : 12,000
생각보다 전등 가격이 비싸네요. ㅠㅠ 저희 가게는 급하게 교체하느라 일반 매장에서 샀는데 인터넷으로 구매하는게 훨씬 저렴했어요.불이 나기 전에 미리 구입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확한 사이즈를 모르면 구매자에게 천장 구멍 뚫기 사이즈를 알려주고 그에 맞는 제품의 사이즈를 안내해 드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개봉했습니다. 이전에는 본체 한가운데에 안전기가 붙어 있었지만, 신제품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나사로 고정하려고 하는데? 왜 나사가 없을까요?그래서 기존의 나사를 제거하고 다시 새로운 등에 설치해 두었습니다.

등 교체전… 차단기는 꼭! 내려주세요.

본격적으로 등 바꿔볼게요등가장자리를 잡아 아랫부분으로 당기면 천장과 분리되어 전선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천장에서 나오는 두 개의 전선 끝에는 플라스틱으로 된 무언가가 묻어 있는데 여기에 새 등기구인 전선 2개를 하나씩 꽂아서 넣어주세요.일반 등구를 교체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 차단기 내리는 것 잊지 마세요!! *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처음 떼어냈을 때는 차단기를 내리고 있었는데, 사진을 찍었더니 계속 켜져 있었어요. ㅠㅠ전등교체시 꼭!! 차단기 내려놓으셔야 됩니다. 나름대로 숙련된 조련 토니아범은 양쪽 전선을 한꺼번에 잡지 않는 한 힘든 일은 없다지만.. 그래도 위험하니까요.

짜잔 드디어 교환 를 마쳤습니다.밝은 게 너무 좋아요 ^^이 기회에 LED등과 전구를 종류별로 구입해 두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간접등은 또 어떻게 교체해야 하는지 방법을 연구해야겠네요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