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코스터를 타고 모두 안전벨트는 맸나요? (6월 이후 전세&청약시장)

 안녕하세요 투자하는 은행원 오르골입니다.

5월도 벌써 13이 지났어요.이제 곧 6월이 될 거예요.

많은 분들이 6월 이후에는 부동산 시장의 큰 변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6월 1일부터는 종부세 납부주체가 확정되어 급매가 줄어들게 되었고,

다주택자 양도세와 분양권 양도세가 추가로 중과되어 거래량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매시장 뿐 아니라 그동안 언론에 잘 노출되지 않았던 임대시장에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지난해 임대차2법 시행 이후 전세금은 급등했고, 이에 따라 전세 자금 대출 총액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여기에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관리 압박이 가중되면서 급기야 한 시중은행이 전세자금 대출 신규 취급이 중단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국종환(서울=뉴스1)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권 등 금융권에 대한 가계대출 총량관리 압력을 강화하고 서민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수단인 전세자금 대출에도 비상이 걸렸다. 일부 시중은행은 정부가 제시한 가계부채 증가율을 n.news.naver.com

금융당국이 은행 등 금융권에 대한 가계대출 총량관리 압력을 강화하고 서민 주거 안정을 지원하는 수단인 전세자금 대출에도 비상이 걸렸다. 일부 시중은행은 정부가 제시한 가계부채 증가율을 맞추기 위해 전세 대출한도까지 관리하기 시작했다.

11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최근 모든 전세자금 대출상품의 신규 취급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관리를 위해 상품별로 분기별 한도를 정해 관리하고 있는데 전세대출 수요가 크게 늘면서 5월 초에 이미 2분기 한도가 지났다며 기존 전세대출 신청에서 취소분이 나오면 대출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은행들이 가계대출 관리를 위해 신용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이용을 제한한 사례는 있었지만 서민의 주거 안정과 직접 관련된 전세대출까지 제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은행 입장에서 보면 다른 전세 대출과 신용대출이 크게 위축된 상태에서 전세자금 대출은 정부 규제가 거의 없는 중요한 상품이었습니다.

그런데 가계대출 총액으로 관리를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신규취급을 중단하는 일까지 발생하죠.

이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총액규제의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의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이사는 비수기라서 피부에 닿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집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은 이주 수요까지 겹치면서 전세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30세대의 불만을 달래기 위해 신혼부부와 청년 청약 물량을 늘리자 무주택을 유지하던 40대 청년이 어렵게 됐습니다.

新婚夫婦と青年の請約物量を増やすという政策が出たため、低価格でマンションを購入するため、そして世代別に重課される不動産税を避けるため、2030の世代分離が多く行われたのです。

いわゆるK-シングル

그런데 서울은 오랫동안 재건축과 재개발을 억누르다 보니 청약 물량 자체가 없습니다.

그리고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분양가 상승으로 분양가가 9억원을 초과해 오히려 특별 공급 물량을 없애고 있습니다.이 때문에 현금을 많이 가진 현금 부자의 무주택 자녀들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연히 서울의 청약 경쟁률은 치열합니다.

그래서 인천이나 경기에서도 새 아파트를 분양하는 곳이면 청약이 몰립니다.

게다가 서울은 입주 물량도 급감합니다.

서울에서의 신규 청약 소식을 들은 기억이 가물가물해요.

청약에 당첨되는 것 자체도 어렵지만 당첨되더라도 DSR 규제 때문에 자금 조달 전망이 서지 않습니다.

청약 당첨 후 자금이 부족해 전세로 보내려고 해도 실제 주거 조건이 붙기 때문에 돈이 없는 사람은 청약을 할 수도 없습니다.

종합해 보면

1. 입주물량은 급감하고

2) 신규청약도 없이

3) 내 청약경쟁자들 늘고

4. 천운에 맞아도 돈줄이 막혔고

5.세대분리로 전세수요는 증가하는데 보유세부담으로 월세만 늘고

6. 여기에 하반기 코로나19 회복으로 수요는 폭발하고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면

자산시장에 다시 불이 붙으면서 브레이크가 고장 난 롤러코스터처럼 폭주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멍하니 있어선 안 돼요.

그럼, 무주택자분들은 어떻게 하면 좋은가요?

1. 전세를 구할 필요가 있는 분은 부랴부랴 사전에 구하야 하고…(검단, 운송 등 신규 물량의 많은 곳은 임대 가격이 상대적으로 쌉니다)

2. 내집마련 하시려면 마지막 5월 세일분을!

잡으셔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소한의 안전 벨트는 착용을 해야만 하반기 롤러 코스터에서 떨어지지 않으니까요.

© shateley , 출처 Unsplash

#전세난 #임대차3법 #청약 #재개발 #재건축 #벼락부자 #인플레이션 #무주택자 #서울청약